요즈음 대중교통 버스 외부 광고판 및 곳곳의 공공 홍보시설에 기후동행카드로 교통비용을 절약하며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는 광고를 자주 보게 됩니다. 그런데 일부 구간은 적용이 안된다는 공지들을 심심찮게 보게 됩니다. 그럼 과연 월 6만 5천 원에 무제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취지의 월 교통패스권이 내가 원하는 대로 움직여주는 것일까요? 과연 어떠한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을지 한번 점검해 보았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개요
1. 발행사업 주체
- 서울시
2. 현재협력기관
- 김포시, 인천시
3. 사 업 개 시 일
- 2024년 1월 1일에서 2024년 1월 27일로 사업개시시작일 변경
4. 연 기 사 유
- 코레일과의 협의 미비로 인한 준비 과정중 인 것으로 예상됨 (하단 서울시 해명자료 참조 / 첨부 서울시 공지화면 참조)
5. 사업개발에 따른 효과 분석
- 서울시의 평가에 따른 예상 효과
- 승용차 이용 감소 예측 : 연간 1만 3000대의 승용차 이용 감소 예상
- 온실가시 감소효과 예측 : 연간 3만 2000톤의 온실 가스 효과 예상
- 이용자 교통비용 절감예측 : 약 50만명의 시민이 연간 34만 원 이상의 교통비 절감 효과 예상
해외 주요도사 유사 정책 개요
독일
- 2022년 6~8월 대중교통 무제한 사용 시범사업 9유로 티켓 판매 운영 실시
- 현재 월 49유로 도이칠란드 티켓 운영 중 (2023년 8월 현재 1100만 유저)
- 시범사업당시 분석 효과 : 대중교통 이용 25% 증가 / 이산화탄소 180만 톤 저감 / 물가 0.7% 감소
기타 사례
- 프랑스 파리 - 월 72.9유로 정기권
- 오스트리아 - 연 1,095 유토 기후 티켓 도입
국가별 기본 교통비와 기후 보호 테마 티켓 비교
1. 독일 D-Ticket
- 사용범위 : 독일 전역 사용가능
- 탑승수단 : 버스, Trams(지상전차), U-Bahns (도심지하철), S-Bahns(도시 간 연결 열차), REs (도시 연결 고속 열차)
- 독일의 일반 도심 버스 기본요금 : 1회 탑승비용 - 1~2유로 / 도시 내 월간 이용 패스비용 - 80~90유로
2. 프랑스 72.9유로 Navigo monthly pass
- 사용범위 : 파리 일부 중심지 및 외곽 지역
- 탑승수단 : 버스와 기타 전차 및 전철
- 파리의 일반 도심 버스 기본요금 : 1회 탑승 비용 - 선불 2.1유로, 후불 2.5
- 파리 도심지역 이용을 위해서는 추가 패스 구매 활용 (사용 기간에 따라 28.5 ~ 74.3유로)
타 글로벌 도시와의 월 사용권 효율비교
독일
- 월 구매금액 : 49유로 x 1,425원 = 69,825원
- 월 광역 45회 사용 시 일반 요금대비 절감률
- 일반요금 사용 시 총액 : 135유로 - 1.5유로 x 90회(45회 왕복)
- D-Ticket 사용시 총액 : 49 유로
- 대중교통 비용 절감률 : 약 64
프랑스
- 월 구매금액 : 72.9유로 x 1,425원 = 103,882원
- 월 광역 45회 사용 시 일반 요금대비 절감율
- 일반요금 사용 시 총액 : 189유로 - 2.1유로 x 90회(45회 왕복)
- D-Ticket 사용시 총액 : 72.9 유로
- 대중교통 비용 절감률 : 약 61.4%
대한민국
- 월 구매금액 : 65,000원
- 월 광역 45회 사용 시 일반 요금대비 절감률
- 일반요금 사용시 총액 : 135,000원 - 1500원 x 90회 (45회 왕복)
- 기후동반 사용시 총액 ; 65,000원
- 대중교통 비용 절감율 : 약 52%
결론
서울시에서 중심이 되어 주변 수도권 군소도시 (김포, 인천)들이 동참하는 방식으로 사업의 범위가 넓혀지고 있는 중인 것으로 이해되는 기후 동반 카드는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누가 추진하는 정책이더라도 인류와 후손들에게 온전히 아름다운 자연과 우리 강산을 넘겨주기 위한 좋은 프로그램인 만큼 다들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슬기로운 경제생활의 꿀팁으로 활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다만 재정 자립도가 다소 모자란 수도권 군소도시와의 협의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보다 폭넓은 이용 편의가 보장되는 모범적인 교통정책으로 확립되며 그 과정에서 너무 많은 추가 금액이 부가되지 않기를 빌어봅니다.
여러분 모두 승용차 운전하고 가느라 기억나는 것은 앞차의 뒷모습뿐인 피곤한 오너 드라이브에서 잠시 벗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함께 하고 있는 사람들과 도시의 모습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는 여유를 갖아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출처 : 서울시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사업 인천시 참여…수도권 교통 발전 결실
서울특별시장 오세훈의 프로필, 서울비전2030, 포토갤러리, 시장에게바란다, 걸어온 길, 브리핑, 영상 정보 제공
mayor.seoul.go.kr
Deutschland-Ticket - Tickets für Bus & Bahn in ganz Deutschland
Das Deutschlandticket für 49 Euro.
deutschlandticket.de
Paris Transportation Zone Map - Paris by Train
Paris Transportation Zone Map showing all 5 Paris transit zones used to set public transportation prices for Paris Train, RER, Metro, Buses, Trams.
parisbytra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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